생활정보

갑상선암 초기증상과 좋은음식에 대해서

Joeun Magazine 2019. 3. 8. 15:24
반응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갑상선암은 여성에게서 남성보다 4~5배 더 발생해 2000년 이후 매년 20~30%씩 꾸준히 증가해 2004년 이후 오히려 유방암과 자궁 암보다 많이 발생했음을 보여줬다.2019년인 현재 갑상선암은 여성의 가장 일반적인 암인 동시에 발생률도 가장 높습니다. 이처럼 갑상선암의 발생이 크게 증가한 것은 일반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갑상선 초음파 검사나 미세 침 흡인 세포 검사 등의 간편 진단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갑상선암의 진단율 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행히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매우 천천히 성장하고 완치율도 높아 수술을 기본으로 하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초기증상 관련 이미지


갑상선암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갑상선은 목을 뒤로 젖혔을 때 표시되는 흔희들 목젖라고 불리는 갑상연골 아래에 나비의 형태로 기도를 감싸고 있는 내분비기관입니다. 여기서 분비되는 갑상샘 호르몬은 태아와 신생아의 성장과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어른이 된 후에는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호르몬이 부족하면 기능저하증, 넘치게되면 기능항진증에 걸립니다. 대부분 약물 치료가 필요한 내과적 질환에 갑상선암과는 특별한 관련이 없습니다. 성인의 약 57%가 갑상샘에 응어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악성 종양을 "갑상선암"이라고 부르는 약 5% 정도입니다. 갑상선암은, 중년 여성에게 흔한 질명이며, 연령이 증가이 증가할수록 빈도도 증가합니다만, 응어리가 발견됐을 때 암으로 진단받을 확률은 남자가 더 높다는 사실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참고로 저역시 갑상선암을 앓은 병력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완치가 되었구요.

갑상선암의 원인과증상

갑상선암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갑상선암의 원인으로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요오드 과잉 섭취 등을 들 수 있는데, 그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명확한 예방책도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갑상선암은 목의 앞면에 단단한 응어리가 닿거나, 갑상선 주변의 기관, 즉 성대의 신경, 기도, 식도 등을 침범하거나, 압박하여 젖은 목소리, 호흡곤란, 삼키고 나란 등의 증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주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만 검출됩니다. 통상은 증상이 없고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어 진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요오드 과잉이 원일을 뽑고있는데요. 저역시 암진단을 받기 직전 김을 엄청나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갑상전암 초기증상 이미지

갑상선암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결절이 최근 급확대했을 경우는, 갑상선암 일 확률이 높습니다.

㉡ 결절이 매우 딱딱하게 느껴지는 경우

㉢ 감기에 의해서 목 붓기 상태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음식을 삼키는 걸 싫어하는 증상이 있으면, 

    바로 병원을 찾습니다. 

㉣ 당분간 호흡곤란이 오는 경우

㉤ 목소리가 변화가 있고 목이 멘듯한 느낌이 들면

갑상선암에 좋은음식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암은 질병으로 인한 사망의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이로 인한 경제적, 사회적 손실은 매우 크고 암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건강 증진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암 예방을 위한 많은 연구는 식품과 영양의 관련 분야에서는 주 진행이 되며, 이 암의 발생 원인의 약 3분의 1이 식품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위암이나 대장암 등의 소화기암은 식품과 한층 더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식품이 함유되어 있다.
 대표적인 발암 억제물질은 항산화 물질 안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폴리페놀, 리고 핀, 셀렌을 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클로로필(크로 필), 식물 섬유질 등이 있습니다. 평소 적절하고 균형 잡힌 식사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암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